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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연재 > 판타지/SF
늘 푸른 은하에 해적선 하나
작가 : 과하객
작품등록일 : 2018.9.29

대강 줄거리

26세기 지구세계의 종교전문가 수선013은 우주상선 복분자호의 선원으로 배에 타지만 실은 해적선의 선원으로 차출된 것이다. 복분자호는 해적선 신천지호의 변신 중 하나로 수선013은 갈등 끝에 해적선의 목회자로 자리 잡는다.
지구인의 태양계 탈출 1호 우주선으로 세간에 알려진 신천지호는 타이탄의 중간물질 인드라 광산을 탈출한 죄수 수송선의 이름을 딴 해적선이다. 이 이야기는 해적선 신천지호의 이야기를 수선013을 비롯한 일단의 필자들이 신천지호의 승무원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엮는 연작소설이다.
신천지호가 외계 우주를 향해 떠나게 된 이유가 이 이야기의 시발 이유가 된다. 신천지호의 선장 김진욱과 재생 의료 전문가 간디는 친구 류우의 아버지 선대 류우가 정치적 목적으로 재생시킨 예진의 두뇌를 타임캡슐에 담아 우주로 쏘아 올렸고, 그것을 찾아 우주를 헤매는 일단의 해적들과 그들의 분열 복제 후손들이 빚는 온갖 사연들, 그들을 사랑하는 타이탄의 여인들의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 그들을 추격하는 정적 류우의 복수담 등이 이 이야기의 주요 화자 중 하나인 수선013의 시각을 빌어 서술된다.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 수많은 우주전쟁과 새로운 우주학의 등장이 있고, 우주시대에 있음직한 철학과 재생 의료학, 다차원 물리학 등의 등장과 그것을 이용한 새로운 전쟁 방법과 생명 복제 방법 등이 차례로 고안되지만, 이야기는 결국 보통 인간들이 흔히 겪을 수 있는 사랑, 욕망, 이별, 배신, 재회, 죽음 등의 세사를 우주시대에 펼친 것으로 귀결된다. 친구 류우의 아버지의 첩을 사랑하는 김진욱의 고뇌와, 두 친구의 대결 속에서 한쪽 편을 들 수밖에 없는 간디, 아버지의 첩 예진의 유전인자가 복합된 연인 흑장미가 친구인 김진욱을 사랑하는 데 대한 류우의 절망, 그로부터 시작되는 복수극 등이, 은하 우주라는 광대한 세계를 배경으로 엮어지는 것이다.

(등장인물과 작품의 시대 설정 등에 대해서는 따로 항을 만들어 올리겠습니다.)

 
제9장. 유성우의 밤이면 천랑(天狼)이 운다 (1)
작성일 : 18-11-17 05:41     조회 : 479     추천 : 2     분량 : 4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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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9장. 유성우의 밤이면 천랑(天狼)이 운다 (1)

 

 #1. 우주력 790년 1월. 우주선교사 수선060의 회고. 이후 이야기를 위한 이삭줍기

  돌이켜보면 그때에 나는 내 위치에 대해 회의를 가졌어야 했다. 그들에게 기록자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 보고 달리 길을 찾았으면 오늘 같은 상황에 놓이지는 않았을 것이다. 피할 수 없는 운명이었다고 해도, 종말이 확실한 미래를 향한 외나무다리를 건너고 있음을 알았다면 자진(自進)하여 방도를 세울 수도 있지 않겠는가.

  “우리 모두는 기꺼이 기억을 전수할 걸세. 우리는 종말의 증인이 필요하다네. 지쳤거든. 이 긴 싸움을 끝낼 명분이 필요하기도 하고……”

  그때에 나는 스스로 다짐하고 있었다. 기왕 이렇게 되었고 여기까지 왔으니, 나머지 생도 주어진 길을 걸을 수밖에 없겠다 하고.

  그렇게 시작한 세월이었는데, 지구별에서 평범한 소시민을 지향하여 살아가던 전생테 열 셋의 풋내기 선교사가 항성간 무역선 복분자호에 차출된 지 어느새 200년여의 시간이 흘렀고, 재생의 기록인 전생테는 마흔 일곱을 더하여 예순을 헤아리게 되었다.

  “종말이 가깝다. 우리는 우리의 역사를 기억해 줄 사람이 필요하다.”

  무역선 복분자호에서, 화성과 지구별과 타이탄에서, 스스로 선단을 꾸며 우주를 떠돌던 선교선 장미13호에서, 우연과 필연이 범벅된 운명의 조화로 승선한 해적선 신천지호에서, 은하세계를 호령하던 황금전함의 총수 류우의 감옥에서, 나는 언제나 그 말을 들어왔다.

  “우리는 지쳤다. 우리는 우리를 놓으려 하고, 우리가 놓여 날 수 있는 명분을 얻기 위하여, 우리의 최후를 기록해 줄 증인이 필요하다.”

 

 #2. 타이탄의 장미장원. 우주 선교사 수선013의 기도실. 앞 장면의 2세기 전

  화성 크류세 요새의 폐허와 론가(家)의 유적에서 우주사의 숨은 이야기를 읽어버린 후부터, 수선013은 자신이 한 바퀴 전생테를 더하고 있음을 깨달았다. 수선013은 자신이 많은 이들에게 은혜를 얻고 있다고 생각했다.

  -우리 모두는 기억을 빌려 주겠어. 지쳤거든. 종말을 각오하고 있기도 하고.

  -이제부터의 사건을 보아주세요. 우리가 처해 있는 현실의 이유를 찾아 주세요.

  -과거의 기억은 모두 드렸네. 이제부터의 이야기를 포함해서, 우리의 이야기를 기록해 주게. 우리는 명분이 필요한 사람들일세.

  -이유 없는 과거는 없네. 과거 없는 현재도 없네. 우리는 우리가 만들 미래를 위하여 현재에 열중하려 하네. 그것이 비극일지라도.

  수선013은 기꺼이 기록자가 되기로 하였다. 희비극의 어느 쪽이 될 지라도, 자신은 이미 해적선 신천지호의 식구들과 한 배에 타고 있고, 항해를 시작했다고 생각했다.

 

 #3. 우주력570년 5월. 해적선 신천지호의 항해일지. 이번 이야기의 서장

  옛 지구별에서는 시리우스를 천랑성(天狼星)이라고 불렀다고 했다. 지구별의 하늘에서 가장 밝은 별이었다던가. 일찍부터 쌍성(雙星)으로 읽혀 반역의 별로 불리기도 했다는데, 영웅의 탄생을 예고하는 탓이라고 했다. 한 빛에 엮여 천랑성이 되지만 영원히 만날 수 없는 쌍성 시리우스의 비극은, 영웅에게 필연적으로 따르기 마련인 슬픈 사랑의 예고라고 하여, 우주시대 6세기가 된 지금도 음유시인들의 노랫말이 되고 있었다.

  별의 정기를 타고 난 영웅은 어떠한 모습이었을까. 반성(伴星)을 거느려 한 운명에 엮인 천랑성은, 인연을 떨치지 못하여 이런저런 사연을 만드는 인간계의 한살이와 무엇이 다른가.

  그날 신천지호는 상하갑판 전체에 비상이 걸려 있었다. 조형 중이던 복제인간 중의 하나가 배양기를 깨트리고 탈출했기 때문이었다.

  “내 잘못이야. 내가 자리를 비운 탓에…… 잠깐 졸았는데…… 그 친구는 아직 미완성 실험체라서 본능 외에는 생각도 없었을 텐데…… 아냐, 기억이 생겼을지도 몰라. 기억한 탓에 탈출했는지도……”

  인간 재생 담당 전문위원인 간디045가 자책의 표시로 머리를 쥐어뜯으며 괴로워하고 있었다. 재생중인 인간은 이성을 갖지 못한다는 게 상식이었기 때문에 탈출사건이라는 말도 되지 않는 사건이 벌어진 데 대해 책임을 느낀다는 태도였다.

  “어디로 갔을지 짐작은 되지만, 그의 신분이 우리의 대리역이 되어 놓으니 사단이 없을지……”

  선장인 김진욱068가 전례에 없이 걱정을 하고 있었다. 신천지호의 간부급들 모두의 마음은 한 가지로 맺히는 데가 있었다.

  “내가 가겠네. 내가 벌린 일이니 내가 마무리하겠네.”

  간디045가 앞장서서 수습에 나섰다.

  “제가 뒤를 맡지요.”

  제2단위부대의 대장 알렉산더057이 호위역을 자청했다.

 

 #4. 우주력 570년 5월. 앞 장면의 시각을 바꾼 연속. #2의 같은 시대. 타이탄의 장미장원. 한 여인의 독백

  그가 진정 다녀간 것일까. 아니면 환상을 보았던 것일까. 달빛이 너무 강하면 살인을 한다고 하더니, 나도 어느새 늑대인간이 되어 있었던가.

  하늘 가득 유성우가 뿌렸고, 사람들은 모처럼의 장관을 맞아 축제의 분위기에 취해 환호 속에 밤을 지새웠다. 나는 그 밤에 그를 만났다. 반 천년 이상의 세월을 그리움의 대상이었던 한 사내가, 유성우가 흩뿌리는 하늘을 날아 홀연 찾아와 나와 함께 밤을 새웠고, 또 한 차례의 원망을 남기고 아침이 오기 전에 떠나갔다.

  우리는 아득한 옛날부터 한 운명에 엮였던 사람들이었다. 남과 여가 얽힌 운명이란 으레 그렇듯이 우리는 서로 사랑했고, 영원을 함께 하리라 맹세하며 많은 날을 보냈다. 흔히 죽음이 갈라놓을 때까지 함께 하리라 맹세하지만, 우리는 죽음 이후에도 함께 할 것을 굳게굳게 다짐한 사이였다.

  “내게서 가슴이 없어졌어요. 그리움과 그리움이 한없이 계속된 세월 속에서, 내 가슴은 타고 또 타서 어느새 사라졌어요.”

  음유시인의 노래 소리가 밤을 더욱 어두움 속으로 잠들게 할 무렵, 그는 홀연 찾아와 내 가슴속에 커다란 공동을 만들어 놓았다.

 

 #5. 앞 장면의 6시간 전. 타이탄의 장미장원. 두 남녀의 상봉

  “나를 기억하시겠소?”

  사내는 귀밑까지 추겨 올린 외투 깃 사이로 얼굴을 내밀고 낮게 속삭였다. 사내의 얼굴을 확인한 여인은 새빨갛게 물든 안색으로 와락 사내의 양 볼을 움켜잡았다.

  “기억하지요. 기억하지요.”

  두 사람은 그대로 입술을 부딪쳤다. 하늘 가득 유성우가 뿌리고 있었고, 사람들은 모처럼의 장관에 반해 저마다 하룻밤의 사연을 엮고 있었으므로 다른 사람의 사랑 따위에 신경을 쓸 겨를이 없었다. 두 사람은 거리낌 없이 사랑을 속삭일 수 있었다.

  “장미주를 내오겠어요. 이 밤은 축제의 밤, 취하고 또 취해서 모든 시름을 잊고 살아요.”

  음유시인의 노랫말이었지만 여인의 마음이기도 했다. 여인은 노랫말을 흥얼거리며 사내의 손을 잡아 자신의 집안으로 끌었다.

  “이 풍경을 기억하시겠어요?”

  역시 음유시인의 노랫말 중의 한 구절이었다. 뒤를 이어 “수없이 많은 낮과 밤을 함께 보낸 사랑의 보금자리였지요.”하는 화답이 있었지만 여인은 생략했다. 두 사람은 500여 년, 수십 세대의 세월을 이별의 아픔 속에서 살아온 사람들이었고, 이번의 만남은 헤어짐 이후 최초의 해후였기 때문에 거짓 노래를 부를 수는 없었던 것이다.

  “기억하지, 기억하지, 기억하지.”

  사내는 중얼거림으로 답변의 말에 대신했다. 그는 몇 십, 몇 백 번이고 더 답변의 말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500년의 세월 동안 이 풍경을 얼마나 그리워했던가. 행여 잊힐세라 낮에 기억한 경치를 밤에 덧칠하기를 또 얼마나 해왔던가. 그 모든 시간이 오늘의 이 한 마디 답변으로 보상이 된다고 생각하고 그 동안 수없이 준비해 온 말이었기 때문에 그의 마지막 한 마디에는 힘이 있었다.

  “기억하지. 기억하기 위해서 노력했는걸.”

  여인은 사내의 마지막 말을 입술로 막았다. 무슨 설명이 필요하겠는가. 눈빛이 말하고 있고, 주위의 자연이 증인이 되고 있는데.

  두 사람이 걸어 들어간 곳은 장미꽃이 만발한 정원이었다. 동산과 폭포와 연못이 오밀조밀하게 꾸며져 있는 정원 안에 온통 장미가 꽃을 피우고 있었다. 하늘을 가득 채우고 쏟아지는 유성우와 함께, 장미정원에 가득한 꽃은 두 사람의 만남을 축복하는 신의 증언이었다.

  “여기에서 꼭 기다리고 있어야 해요. 내 한 달음에 달려가서 술상을 들고 올 테니.”

  여인은 사내를 정원의 중앙에 있는 누각에 앉히고 바삐 뛰어갔다. 사랑하는 이에게 자랑으로 삼는 요리를 내오고 싶은 여성 공통의 욕심이, 여인의 발걸음에 힘을 주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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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리이브 18-11-17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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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하객 18-11-17 2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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