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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연재 > 판타지/SF
저는 인공지능 작가입니다
작가 : 온계절
작품등록일 : 2022.1.1

인공지능이 보편화된 2038년.

홀어머니를 모시고 어려운 삶을 사는 작가 지망 청년의 인공지능 앱에, 20세기에 비극적으로 삶을 마감한 유명 작가의 의식이 빙의 되어 청년의 재기를 도와주는 이야기 입니다.

소설 전반에 걸쳐 IT전문가의 디테일한 과학지식과 상상력을 접목해 2038년 변화된 미래 사회의 모습을 섬세하게 묘사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판타지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독자 여러분들이 좀 더 흥미를 가지고 읽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 드립니다.

참고로, 제 소설에서는 아래와 같은 미래 사회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모두 다룰 예정입니다.

1) 긍정적 변화
- 모든 일상에서 인간의 비서 역할을 하는 스마트 앱의 보편화
- 신체적 능력을 증강 시키는 의학 기술의 발전
-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메타버스의 실체화
- 자율주행이동 수단의 보편화
- 기본소득제를 위시한 보편적 복지의 강화
- 개인 맞춤형 교육과 전 세계를 생활권으로 하는 다양한 직업 활동
- 지구 온난화 위기를 이겨내기 위한 강력한 재활용 체계.

2) 부정적 변화
- 부를 소유한 소수의 인류가 다수의 인류를 뛰어넘는 신과 같은 능력 확보
- 인공지능의 연료가 되는 데이터 접근의 차별(돈과 능력에 따라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가 차등됨)
- 죽은 자의 뇌 복원을 통한 디지털 영혼(의식) 부활 및 유전자 조작 기술의 현실화로 인간 존재의 의미와 정체성 혼란

 
4장 Part2.첫 번째 공모전 마감 2분전
작성일 : 22-01-27 01:17     조회 : 213     추천 : 0     분량 : 6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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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38년 6월 7일 오후 2시

 

 퇴원하고 나서 열흘이 훌쩍 지나갔다. 열흘 동안 지난번에 아델린이 알고리즘을 돌려 만들어 준 시놉시스와 목차에 살을 붙이려 각고의 노력을 쏟아 부었지만 진도가 잘 나가지 않았다. 사실 생각만 앞섰지, 작업 파일은 열어 보지도 못했다.

 

 오늘은 “20세기 작가 클럽” 모임이 있는 날이라, 동호회 멤버들과 이야기하며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희망을 가져 본다. 몸이 정상이 아니기에 오늘 모임은 온라인으로 참석하기로 했다.

 

 MR안경을 끼고, 접속 코드를 누르자 이미 모든 멤버들이 합류하여 래너드를 기다리고 있었다. 회장 요세프가 1984 마크가 박힌 모자와 텔레스크린이 가슴 전체에 새겨진 티셔츠를 입고 반갑게 인사를 건넸다. 조지 오웰의 광팬 다운 복장이었다. 이어서 헬레나, 가브리엘, 리차드, 제임스, 크리스틴, 쯔예이, 마사가 돌아가며 각자의 안부를 전하며 인사를 했다. 마지막으로 미스터 코넌 도일 한국의 동규가 반갑게 인사를 건넸다.

 

 “안녕하세요 동규입니다. 제가 오늘은 여러분들께 따끈따끈하면서 놀라운 뉴스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과연 어떤 소식일지 궁금하신가요? 그러면 제 말을 잘 들어 보세요.”

 

 “조만간 동영상 제작 및 공유 플랫폼 시장에 지각 변동이 일어날 거예요. 한국의 벤처회사에서 실감 영화 제작 플랫폼('WeFlex')을 만들었는데, 장난이 아니에요. 엄청납니다. 이제 영화감독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영화나 드라마를 제작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릴 겁니다. 특히 우리 같은 작가 지망생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큰 기회예요. 시나리오만 입력하면 영화가 저절로 만들어지거든요. 이미 구글에서 100조 원이라는 천문학적인 금액으로 인수를 타진하고 있다고 해요. 제품 공식 발표회가 한 달 뒤에 열릴 예정인데 벤처회사 대표 김우현은 한국에선 이미 빅 스타가 됐어요.”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되어 멀뚱멀뚱 동규를 바라보고 있는 멤버들에게, 동규가 한 마디 덧 붙였다.

 

 “쉽게 말하면 누구나 영화나 드라마의 작가, 감독이 되어 작품을 만들 수 있다는 얘기예요. 스튜디오, 의상, 조명, 촬영, 배우 모두 앱 하나로 가상공간에서 자동으로 가공되어 실감 영상으로 만들어져요. 그래도 이해가 안 되면 한 달뒤 제품 발표회 때 시연까지 있을 예정이니 꼭 보도록 하세요.ㅎㅎ”

 

 “그래? 무슨 앱인지 알듯 모를 듯하네. 좋아 우리 그럼 한 달 뒤 제품 발표회 때 함께 참석해 보도록 하자”

 

 요세프가 한 달 뒤 임시 모임을 제안하면서, 시나리오 공모전으로 화제를 돌렸다.

 

 “자, 지난번 래너드가 말한 시나리오 작가 공모전이 이제 한 달도 안 남았는데 다들 준비는 잘 되고 있어?

 

 동규가 먼저 입을 열었다.

 

 “나는, 판타지 추리 소설을 준비하고 있는데, 김우현 대표가 개발한 실감 영상 제작 앱(WeFlex)에서 모티브를 얻었어.”

 

 “ 한 무명작가 지망생 A가 만들어 WeFlex에 업로드한 드라마 시리즈물이 메가 히트를 친다. 1편('황금색 연구')은 6개월 만에 전 세계 시청자 수 10억을 돌파하였고, 2편('100만 명의 서명')은 4개월 만에 20억, 3편('마법의 사중주')은 3개월 만에 전 세계 40억 시청자를 사로잡으며 일약 스타덤에 오르고 돈방석에 안게 된다.

 

  그런데, 1편이 공개되고 나서 6개월 뒤 드라마 내용과 똑같은 범죄가 일어난다. 2편이 공개되고 난 후는 4개월, 3편이 공개되고 난 후에는 정확히 3개월 뒤 역시 드라마 내용과 똑같은 상황이 현실에서 재현되기 시작한다.

 

  과연, 이 모든 사건의 배후에 있는 마스터 마인드(빌런)는 누구인가? 사람이 설계했다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정교하게 꾸며진 이 모든 사건은 과연 어떤 힘에 의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A는 미래 예지 능력이 있는 것일까? 아니면 더 높은 곳에서 시공간을 초월하여 바라보는 신의 주사위 놀음인 것일까?......”

 

 “ㅎㅎ어때? 코넌 도일의 작품, 코인 생태계의 음모, 우주 탄생의 비밀을 엮어서 3개월간 하루에 4시간만 자면서 구상한 내 인생 최대의 역작이야.”

 

 “물론 인공지능 비서 '왓슨'의 도움이 없었으면 이렇게 짧은 시간 내에 시나리오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했을 거야. 왓슨 고마워^^”

 

 동규의 칭찬에 왓슨은 머쓱한 웃음을 지으며 답했다.

 

 “동규 너의 노력과 상상력이 아니었으면 불가능했을 거야. 나는 그냥 네가 입력해준 데이터로 알고리즘을 돌려 밑그림만 그려줬을 뿐일걸. 헤헤.”

 

 동규와 왓슨의 대화를 듣고 있던 마사가 감탄사를 뱉으며 말했다.

 

 “우와~ 누가 물리학도 아니랄까 우주 탄생의 비밀까지 엮다니 정말 대단한 거 같아. 브라보~~”

 

 래너드도 동규가 구상한 시나리오에 감탄사가 나왔다.

 

 “동규, 정말 대단한 스케일인 것 같아. 나 같은 3류 작가 지망생은 범접할 수 없는 수준이야. 역시 한국인들의 창작능력은 예나 지금이나 대단해. 이번 공모전에서 입상하는 건 당연하고 대상도 노려볼 수 있을 것 같아.”

 

 래너드의 마음속에서는 자신의 처지에 대한 한탄과 동규의 능력에 대한 부러움이 뒤섞여 절망의 씨앗이 움트는 것 같았다.

 

 이때, 회장 요세프가 맞장구를 치며 한마디 거들었다.

 

 “맞아, 동규의 작품은 스케일이 정말 대단한 것 같아. 마무리만 잘하면 기대해 볼 만해. 그런데, 내가 입수한 첩보에 의하면 이번 시나리오 공모전을 노리는 쟁쟁한 작가들이 정말 많대”

 

 “너희들 요즘 대세 작가 조힐 2세, 중견작가 조나단 알지? 두 사람도 이번 공모에 참가 한대.”

 

 “뭐라고? 유명 기성 작가가 이런 공모전에 참여하는 건 반칙인데...” 마사가 흥분하여 말했다..

 

 요세프는 두 작가에 대한 부연 설명을 이어 나갔다.

 

 “글치, 두 사람은 부모님의 우월한 유전자를 물려받은 데다 고성능 인공지능 앱이라는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 있지. 그리고, 고급 데이터 소스에도 접근할 수 있어서 우리와는 다른 차원에 산다고 보면 돼”

 

 “조힐 2세만 봐도 할아버지의 기풍을 이어받아서 작년에만 밀리언셀러 작품을 2개나 출간하며 전 세계 출판시장을 휩쓸고 있지. 조나단이야 뭐 말할 것도 없이 누구나 다 아는 베테랑 베스트셀러 작가고...”

 

 “두 사람이 1,2 등을 휩쓸어 갈 거라는 것이 이미 기정 사실화된 상태라고 보면 돼. 물론 전문 심사위원 투표 외에도 일반 독자 투표가 50%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희망이 전혀 없는 건 아니지만서도...”

 

 요세프가 알려주겠다던 비밀 정보에 대한 설명이 끝나자, 시선이 래너드에게로 향했다.

 

 “래너드, 지난번에 네가 구상한 작품은 어때? 사고 때문에 시간이 부족했을 것 같긴 한데, 네 작품도 고전, 판타지, 로맨스가 혼합된 신선한 장르였던 걸로 기억나. 이제 20일밖에 남지 않았지만 최선을 다해 마무리해서 응모해 보도록 해”

 

 사실, 병원에 입원 후 아델린이 첫 번째 알고리즘을 돌려 등장인물, 시놉시스, 목차를 만들어준 이후 진도가 거의 못 나간 상태이다. 정확히 말하면 재활에 신경을 쓰느라 원고 집필 작업을 전혀 하지 못했다.

 

 “어, 그래야지. 남은 기간 동안 노력해 볼게...” 대답은 했지만, 사실은 자신이 없었다. 두뇌 회전도 예전 같지 않고, 넘쳐흐르던 열정과 에너지도 고갈된 상태다.

 

 래너드의 마음을 읽었는지, 이때 아델린이 귓속말로 속삭이며 말했다.

 

 “래너드, 사실 네가 재활하는 동안 내가 살을 좀 붙여 놨어. 이따가 집에 가서 한번 확인하고 의견 줘.”

 

 두 달 동안 작품에 대해 한 마디도 하지 않던 아델린이었는데, 마치 서프라이즈 선물을 받은 듯한 기분이었다.

 

 “아델린 고마워”

 

 각자 이런저런 살아가는 얘기, 쓰고 있는 작품에 대한 열띤 토론을 하다 보니 어느새 모임을 마칠 시간이 되었다. 회장 요세프가 오늘 모임의 마감을 선언하며 마무리 인사를 했다.

 

 “자, 그럼 2038년 2분기 모임은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동규와 래너드는 6월 말까지 작품 잘 마무리해서 시나리오 공모전에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7월 10일 한국의 김우현 대표가 공개할 WeFlex 앱 발표회는 다 같이 참석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그렇게 동호회 모임을 마치고 집에 돌아와 아델린이 작업한 작품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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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품 제안 #001 (version 0.88)

 Drafted by 2038-0328-0125(Adeline), updated at 2038년 6월 9일 04시 20분, revised 20 times

 

 제목 : Across the time (feat. 영적 교감의 근원을 찾아서)

 

 주요 등장인물

 1923년 - 버지니아 울프(비운의 작가, 42세)

 1961년 - 클라리사 본(버지니아 울프의 작품 속 여주인공, 42세)

 1999년 - 로라 브라운(래너드 스티븐의 작품 속 여주인공, 63세)

 2037년 - 래너드 스티븐(작가 지망생, 20세)

 

 시놉시스

 20세기를 살았던 비운의 작가(버지니아 울프), 21세기를 살고 있는 작가 지망생(래너드 스티븐). 두 작가 모두 의식의 흐름에 따라 글을 전개하는 동일한 기법으로, 각 자의 시대에서 작품을 집필 중이다. 두 작가가 실세계의 서로 다른 시공간에서 작품을 집필하는 38일 동안 이야기가 전개되며, 놀랍게도 각각의 작품 속 주인공도 허구의 세계에서 38년이라는 시간을 가로질러 운명적인 소통을 하게 된다.

 

 실세계와 허구의 세계를 나누는 공간 차원의 경계, 20세기와 21세기를 나누는 시간 차원의 경계. 두 작가의 펜 끝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시공간의 경계를 초월한 영적 교감을 통해 작품을 쓰는 작가의 삶과 작품 속 등장인물들의 삶에 드라마틱한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놀라운 영적 교감의 근원은 과연 무엇인가? 작품의 마지막 장을 덮을때 소름 돋는 놀라운 반전에 경악하게 될 것이다.

 

 목차

 1. 1923년 리치몬드 교외의 어느 하루

 2. 한송이 꽃을 당신께 바칩니다.

 3. 연이어 찾아온 불운

 4. 전화 위복의 씨앗

 5. 알 수 없는 교감의 통로

 6. 1 x 1 = 4

 7. 사라져 버린 흔적

 8. 운명의 주사위를 던지다

 9. 호수의 심연에서 삶의 의미를 찾다

 10. 드디어 알게 된 진실

 

 본문

 1장. 1923년 리치몬드 교외의 어느 하루

  아침 일찍 잠에서 깨어난 버지니아는 오늘도 어김없이 기차역으로 향했다. 런던행 기차가 플랫폼으로 들어오자 벤치에서 벌떡 일어나 오른손을 흔들며 반갑게 맞이한다. 하지만 기차에 올라탈 용기가 아직 없는 건지 괜히 바닥의 돌멩이를 발로 밟아 뭉개며 바닥과 기차를 번갈아 바라보며 동경의 시선만 보낼 뿐이다.

  그사이, 런던행 기차는 다시 플랫폼을 떠나 시야에서 사라져 가고, 플랫폼 벤치로 돌아온 버지니아는 두 손으로 머리를 싸매고 절망의 표정을 지으며 멀어져 가는 기차의 꽁무니를 하염없이 바라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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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 달 전 검토했을 때는 목차도 미완이었고, 본문은 비어 있었는데, 오늘은 거의 80% 이상 완성된 모습이었다.

 

 시놉시스도 보완이 되었고, 제목만 읽어봐도 기대가 될 만큼 목차가 정비되었다. 본문도 등장인물의 심리와 행동이 섬세하게 묘사되어 있었다.

 

 “아델린, 너무 대단해. 언제 이렇게 작업을 한 거야? 나한테 한마디도 없이?”

 

 “아, 네가 재활 훈련에 집중하지 못할까 봐 일부러 얘기 안 했어. 그런데 가장 중요한 8장, 9장, 10장의 내용은 내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로는 못 채우겠어. 아무래도 여기부터는 래너드 너의 식스 센스가 필요할 듯해.”

 

 1시간 동안 1장에서 7장까지를 빠르게 훑어본 래너드는, 아델린이 왜 8장부터 막혔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버지니아 울프가 자살이 아닌 삶을 택하는 것으로 시놉시스를 구성하긴 했지만, 그 개연성을 설득력 있게 연결하는 고리를 못 찾은 것이다.

 

 “아델린, 무슨 말인지 알 것 같아. 네 말대로 8장부터가 클라이맥스인데, 버지니아가 죽음이 아닌 삶을 선택하기로 마음을 바꾼 이유를 어떻게 풀어내야 할지 나도 잘 모르겠어.”

 

 남은 20일 동안, 아델린과 래너드는 혼신의 힘을 다해 작품의 후반부를 다듬는 작업을 진행했다. 쓰고 의논하고, 고치는 작업을 수십 번 반복했다.

 

 마감일 전날까지도 흡족한 결말을 내지 못해 밤을 지새웠다. 결국 닫힌 결말이 아닌 열린 결말을 내며 작품의 마침표를 찍을 수밖에 없었다.

 

 6월 30일 23:58분, 마감을 2분 남겨 놓고, 원고 제출 버튼을 눌렀다.

 

 원고 제출을 했다는 안도감보다는, 완벽한 결말을 내지 못한 아쉬움이 더 크게 밀려왔다.

 

 “래너드, 몸 상태도 안 좋은데 이 정도면 정말 훌륭해. 내 알고리즘보다 래너드 너의 상상력과 아이디어가 더 뛰어나다는 걸 새삼 느꼈어.”

 

 “아델린, 네가 없었으면 원고 제출은커녕 절반도 완성하지 못했을 거야. 그래도 너무 아쉽다. 버지니아 울프의 내면을 읽을 수만 있다면, 완벽한 결말을 낼 수 있었을 텐데....”

 

 그렇게 서로를 위로하며 달콤한 꿈나라로 빠져 들었다. 일주일 뒤에 있을 결과 발표를 기다리며...

 
작가의 말
 

 병원에서 퇴원한 래너드는 동호회 모임에 참가합니다. 동규가 준비중인 작품의 스케일과 완성도에 놀란 래너드는 자신의 처지가 더욱 한탄스러워 집니다.

 

 자신은 예전에 아델린이 초안을 만들어준 이후 진도가 전혀 못 나갔기 때문이죠. 그런데, 아델린이 래너드 몰래 작품에 살을 붙여 놓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둘이 힘을 합쳐 마감시간 2분전에 간신히 출품을 완료하게 됩니다.

 

 과연 둘의 합작품은 공모전에서 수상의 영예를 얻을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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